최근 AI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원자력 관련주, 특히 SMR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AI 데이터 센터의 큰 전력 소비를 해결할 에너지원으로 원자력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SMR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MR이란?
SMR은 'Small Modular Reactor'의 약자로, 기존 원자로의 단점을 개선한 소형 모듈형 원자로입니다.
SMR은 소형 출력으로 분류되어 크기가 작고 냉각이 용이하며, 출력 조절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원자로와 달리 대규모 냉각수를 바다에서 가져올 필요가 없어 입지 선정에 있어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모듈식 개발로 인해 건설 기간과 제작 비용에서도 경제적입니다.
SMR 관련주 대장주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발전소의 핵심 기기를 일괄 생산할 수 있는 소수 기업 중 하나로서,
최근 미국 SMR 기업인 뉴스케일파워와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서 2조 원 규모의 원자로 기기를 수주하였습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은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로 원자로 설계 및 플랜트 건설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원자력 발전소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개발 및 설계에 있어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뉴스케일파워
SMR 설계 및 판매 분야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업체로 꼽힙니다.
두산은 이 기업에 투자를 하였고, 현재도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부터 설계 인증을 획득한 이 기업은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뉴스케일파워만큼 SMR 설계 및 실제 생산까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없다고 할 정도로, 그들의 기술력은 압도적입니다.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국내에서 가장 큰 발전기용 배열회수보일러 제조업체로, 두산에너빌리티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보조 기기를 제조하는 소수의 기업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체코 원자력 수주 관련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우리기술
우리기술이 SMR에 적용되는 원전 제어계측시스템(MMIS)의 국내 독점 공급업체로서,
최근 혁신형 소형 모듈 원자로(i-SMR) 기술 개발 사업 참여 소식에 주가가 상승했다.
SMR 수혜주
di이앤씨
미국의 SMR 개발 회사인 엑스에너지에 250억 원을 투자했으며, di이앤씨또한 발전 플랜트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SMR 기술의 발전에 있어서 두 기업 간의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에너토크
전동 액추에이터를 제조하는 전문 기업으로서, 정수장, 하수처리장, 플랜트, 발전소 등 국가 기반 시설에 사용됩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체코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에 최종 입찰서를 제출했으며, 두산과 미국의 SMR 업체에 핵심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우진엔텍
원자력 및 화력 발전소의 계측 제어 설비 정비 산업, 발전 플랜트 설비 진단, 성능 개선 및 연구 개발을 통해 최고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정비 회사로, 에너토크와 같이 최종 입찰서를 제출하였으며, 두산과 미국의 SMR 업체와 핵심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슈어소프트테크
미션 크리티컬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 기업으로서, 한국형 원자로 계측제어시스템의 시험 및 검증 작업을 15년 이상 수행해 왔고,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뉴스케일파워가 개발한 모듈형 원자로 검증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