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파와 건강

파 종류 야채의 특징

by 셜로키언 2024. 6. 5.
반응형

양파는 백합과의 파속인 다년초로 학명은 Allium Cepa다.

비슷한 야채인 파는 Allium Fistulosum, 부추는 Allium Tuberosum, 마늘은 Allium Sativum인데 이러한 파 종류의 야채들은 모두 Allium을 사용한다.

Allium은 켈트어로 고약한 냄새와 타는 듯한다라는 의미의 단어이다. 

켈트인은 지금 영국 쪽에 자손이 조금 남아 있을 뿐인데 기원전 4~5세기만 해도 그들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온 유럽에 번성하였다.

양파의 어원이 켈트어를 쓰는 것을 보면 그들은 이미 양파를 재배하고 있었던 것 같다.

양파의 학명인 Allium Cepa에서 Cepa는 켈트어로 머리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Allium Cepa는 고약한 냄새가 나는 머리 또는 타는 듯한 머리로 해석된다.

이러한 켈트어의 어원이 양파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파 종류의 식물은 Allium이 붙는 것처럼 독특한 냄새가 있다.

하지만 백합과라도 백합이나 아스파라거스처럼 파속에 해당되지 않는 식물들에게는 이러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이는 파속에 해당하는 식물에 유황을 포함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양파의 눈물 나게 하는 작용과 강렬한 마늘 냄새도 모두 이 함류 황성분 때문이다.

파종류의 식물들에게서 보이는 여러 약용효과는 결국 함류 황성분의 작용 때문인 것이다.

다만 같은 파종류의 식물들이라도 포함되어 있는 함류 황성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로 인해 약용효과도 다르게 된다.

양파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도 수십 종류의 함류 황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영양성분은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파종류의 식물 모두가 전반적으로 유사하다.

다만 파, 부추, 달래 같이 잎 부분을 먹는 것과 양파나 마늘같이 뿌리 부분을 이용하는 것과는 다른 데가 있다.

부추, 파 등 잎에 있는 녹황색 부분에 B카로틴(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물질) 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뿌리에는 거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