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파와 건강

간장병이나 눈에도 특효

by 셜로키언 2024. 6. 13.
반응형

간장에 많이 들어 있는 글루타티온이라는 단백질 모양의 물질이 있는데 이는 간장의 해독기능이나 조혈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물질이다.

간장의 복잡한 기능들을 유지시키는 것은 몇몇의 효소들인데 이 효소들의 작용을 글루타티온이 지탱하고 있다.

즉, 글루타티온이 떨어지면 간장의 기능 또한 떨어지는 것이다.

글루타티온이라는 물질 자체도 의약품으로 인정되어 정제 및 주사로 많이 사용된다.

또 글루타티온은 알레르기나 눈이 피로해서 두통이 생겨 책 같은 것을 오래 읽지 못하는 상태인 안정피로의 치료액으로 쓰이며 임신중독이나 약물중독의 해독제로도 많이 이용된다.

이러한 글루타티온과 매우 흡사한 물질이 양파에 많이 들어 있다.

글루타티온의 화학구조를 살펴보면 긴 진주목걸이 모양에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처음은 글루탐산, 두 번째는 시스테인, 마지막은 글리신이다.

글루탐산은 조미료의 시초이며 글루탐산에 나트륨을 첨가한 것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다시다이다.

시스테인의 부분에 SH라는 분자 덩어리가 포함되어 있는데 간장에 도움이 되는 효소들을 활발하게 한다.

이 SH 덩어리와 비슷한 물질 즉,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양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양파가 숙취에 좋다고 하는 건 양파에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또 글루타티온은 눈에도 많이 필요하는데 글루타티온이 떨어지면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나 눈의 각막에 글루타티온의 소비가 많은데 각막질환의 장애회복에 글루타티온이 많이 쓰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에 양파는 매우 뛰어난 식품이다.

반응형